빠질 것 같이 아픈 골반통과 하복통 치료
  • 2017.07.22
2개월전부터 하복부과 골반의 통증이 매일 지속되어 내원 하셨습니다.
원래 자궁근종 등이 있어서, 생리통이 심했지만, 생리 때만 아팠는데, 이번에는 이상하게 통증이 없어지질 않고 거의 두 달째 밤낮으로 계속 지속되는 통증으로 힘들어하셨습니다.
골반이 내려앉는 것 같고, 통증으로 밤에 잠을 못잘 정도. 아랫배도 항상 묵직하게 아픈 느낌.

나름대로 이런저런 치료를 받아도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체열검사와 혈액검사 등 검사를 시행하고, 복진, 맥진을 하고, 골반주위 근육과 골격의 상태를 테스트 했습니다

아주 전형적인 꽉 조여진 골반상태가 보였습니다.
골반이 꽉 조여졌다는 것이 무슨 말이냐면, 타고난 체형도 상대적으로 작은 골반 모양이고, 골반과 요추, 골반과 고관절 사이의 연결부위의 근육 인대가 유연성이 떨어져서 당겨지며 관절주위가 매우 긴장되어 있어서, 관절 가동성이 떨어져 있었습니다.
또한 골반의 비틀림이 매우 심했고, 골반주위 심부근육 긴장이 뚜렷했습니다.
치골위쪽 아랫배도 단단하게 경직되어 있고, 고관절 주위, 골반후면 모두 경직 상태였습니다

이쯤되면 골반강의 혈액순환이 좋을 리가 없습니다.
골반자체의 통증 뿐아니라 골반강 안에 위치한 장기인 방광이나 자궁난소의 건강도 좋을 리가 없습니다. 자궁근종, 생리통, 반복되는 방광염 증상을 평소 가지고 있는 것이 이상한 일이 아닙니다.
이런 분들은 어혈 정체(특히 하복부 골반부위로)가 있고, 신장의 허약이 있습니다

치료

어혈제거약을 써서 순환개선을 도울 수는 있지만, 약물치료만으로는 부족하고,
반드시 근육 인대 골격의 구조적 문제를 함께 치료해야했습니다.

2회 골반교정치료(추나치료)와 약침, 침구치료를 시작했습니다.
1차 어혈제거, 혈액순환을 돕는 약, 2차 자궁의 기능적 허약을 보강하는 약을 처방했습니다.

2회 치료를 하고,
생각보다 빨리 통증은 줄었습니다.
빠질 것 같이 아프던 골반통증이 기존의 30% 정도로 줄었다고 합니다.
아직은 아랫배의 불편감이나 긴장감이 있고, 소변이 시원하지 않은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1개월 후
골반통증은 거의 다 좋아졌는데, 걸을 때 불편감이 조금 있다고 합니다
다만, 방광염 증상이 있어서, 배뇨가 시원하지 않다고 합니다.

두 번째 달 치료는
골반의 비틀림과 같은 구조적 문제는 많이 좋아진 상태로, 추나치료를 종료하고,
1회 궁테라피와 침구치료, 한약 복약 위주의 치료를 진행했습니다.
궁테라피를 통해 골반과 하복부의 긴장을 이완하고 골반강의 순환을 돕기 위한 치료에 치중했습니다.

2개월 치료후
골반통증 전혀 없는 상태로 잘 유지하게 되었고,
촉진시 느껴지면 골반의 조임과 골반주면 근육긴장이 많이 완화되었습니다.
소변상태도 좋아져서, 현재는 시원하게 잘 본다고 합니다

생리통이 아직 완전히 좋아지진 않았는데, 오래되었고, 이미 근종이 생긴 상태라 완치의 한계는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추후 궁테라피와 침구치료로 꾸준히 관리하기로 하셨습니다.
골반강의 혈류순환이 원활하게 유지하는 것이 자궁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한 문제라는 것을 더 일찍 알았더라면, 근종의 발생과 심한 생리통이 예방되거나 조기에 치료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유연한 골반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허리아래 하체의 순환개선에 기본이며, 자궁건강 유지에 필수적인 요건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