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02.25
극심한 생리통, 두통, 소화불량, 수족냉증 한방치료

<주소증>
1. 생리통 (응급실 갈 정도의 진통제로 통제되지 않은 생리통, VAS 9-10)
2. 두통
3. 소화불량, 자주 급체
4. 수족냉증
초음파 검사? 이상 없음

진통제와 피임약 복용으로 버티던 생리통

어릴 적부터 생리통이 얼마나 심한지, 진통제 복용으로도 해결되지 않고, 응급실에 몇 번이나 실려 갈 정도. (VAS 10)
산부인과에서 자궁초음파에서 이상은 없다고 했고, 진통제로 컨트롤이 안되니, 피임약을 처방해 줄 테니 먹어보라고 해서 5년째 피임약을 먹고 있다고 했습니다.
피임약 복용하며 통증은 좀 줄었지만, 그래도 진통제를 먹어야 했고, 만성 두통과 소화불량, 급체로 인해 거의 쓰러질 정도의 문제는 지속되는 상태.
내원 직전에도 급체로 인한 복통, 두통으로 고생하다가 제대로 치료를 해야겠다는 생각에 소개를 받고 내원하셨습니다.

피임약 복용 5년, 괜찮을까?

진통제로도 컨트롤이 안되는 통증 때문에, 피임약 5년째 복용 중.
근본적 치료법도 아니고, 통증이 조금 줄어들 뿐이었다는 데, 괜찮은 걸까요?

피임약의 장기복용은 난소기능을 떨어뜨린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최근 뮌헨에서 열린 유럽생식의학회 (ESHRE) 연례모임에서 덴마크 코펜하겐대학 병원의 Dr. Kathrine Birch Pertersen은 장기간의 피임약 복용이 여성의 난소 예비력을 현저히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Women on the Pill have significantly low measures of ovarian reserve than non-users).
이외에도 우울증의 위험도가 높아진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이유 없는 생리통은 없다!

초음파에서 이상 없다는 소견, 즉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등이 없는데, 생리통은 심하다.
눈에 보이는 진단만을 중시하는 서양 의학적 소견만으로 <이유없는 생리통>이라는 진단이 되었고, 치료는 미궁으로 빠집니다.
이 환자를 한의사의 시각에서 진찰을 하면, 원인은 생각보다 쉽게 찾아집니다.
간기울결, 비위양허. 제가 찾은 원인이었습니다.
이유 없는 생리통은 없습니다.
진찰하는 의사의 관점에서 원인을 못 찾은 것일 뿐.

간기울결을 풀고, 양기를 보충해서 혈관과 근육 긴장을 이완시키는 치료

사실 이 환자는 3개월 정도 다른 한의원에서 한약을 먹었지만, 효과를 못 봤다고 했었습니다.
소개를 받아 내원했지만, 그래서 한의약 치료도 반신반의하며 시작하셨지요.
(같은 생리통이라도 진단과 처방내용에 따라 효과 차이는 있는 듯합니다. 정확하고 꼼꼼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복진을 하니 복직근이 굳어 있고, 소화기 관련 경혈은 압통이 아주 심합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지속되었던 두통은 긴장을 너무 잘하는 성격이 큰 영향을 준 것 같고, 목 어깨 근육도 딱딱하게 굳어, 만성 목 어깨 통증이 있고, 두통도 그것 때문에 악화된 상태입니다.
골반주위 근육은 저도 깜짝 놀랄 정도로 긴장도가 올라가 있습니다. 골반주위 근육이 거의 단단하다고 표현해야 할 정도입니다.

몸이 전체적으로 이 상태인데, 자궁으로 혈액순환은 정상일까요?
다리에 쥐가 나 보신 적 있을 겁니다.
혈액순환이 안 되고, 허혈성으로 근경련이 일어나면 엄청난 통증이 몰려옵니다.
이 여성의 자궁에도 비슷한 현상이 생기는 겁니다.

치료 시작하면 피임약은 끊었습니다.
1단계 간기울결을 풀고 소화기능을 돕는 처방, 2단계 기혈의 순환을 돕는 처방, 3단계 양기를 북돋워 주고 근 긴장을 이완시키는 처방을 했습니다.
주 1회 침, 뜸 치료를 병행했습니다.

치료경과

1개월 치료 후 눈에 띄게 좋아진 점은 두통과 소화불량이 확연하게 좋아졌다는
치료 전 vas 10이었던 통증이 1, 2개월 차에는 vas 5 정도, 였다가 3개월 차 되면서의 생리통은 거의 0에 가까울 정도로 없어졌습니다. 기뻐서 문자를 보내셨네요 ^^

겨울이 되었는데도, 손발이 따뜻해졌다면서 신기하다고 하시네요.
딱딱했던 복부가 말랑말랑 긴장이 풀렸습니다. (이 부분이 사실 한의사가 보는 진단에선 매우 중요한 포인트죠.)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적외선체열검사를 해보니, 손발의 온도가 실제 많이 올라갔고,
자율신경검사도 이전에 비해 호전이 되었습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자율신경검사 - 치료 전 사진>

치료 전 자율신경 검사 결과입니다. 복잡도 안정도라고 표시된 수치가 모두 정상 이하 범위입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자율신경검사 - 치료 후 사진>

치료 후 자율신경검사 재검 결과입니다. 복잡도 안정도 수치가 올라가고, 자율신경 조절력이 개선되었습니다.

몸이 아픈 원인을 스스로 알게 되고 조절할 수 있게 되는 것은 중요한 문제입니다.

체질이나 성격이 갑자기 변할 수 없기 때문에, 또 상황이 안 좋아지면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지만, 이제는 원인을 알기 때문에 컨트롤을 할 수 있습니다.

복약을 마치고 난 후에도 연속으로 3개월간 생리통이 없는 상태로 잘 지내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몸도 마음도 즐겁게~!
이 여성분이 자신감 있는 20대를 살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