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여성한의원

건강한 자궁(Womb) 움트는 생명력
카톡상담 진료안내, 예약과 변경,
비용문의까지!
카톡상담 움여성한의원수원점 움여성한의원수유본점 친구 추가하시고 진료 시간 내 언제든
편하게 상담을 받아보세요.
진료예약 예약하고 빠르고 편하게
진료 받기!
수유본원 월.목 AM9:30~PM9:00 화수금 AM9:30~PM6:00 토 AM9:30~PM3:00 수원점 월·목·금 AM9:30~PM6:30 수 AM9:30~PM9:00 토 AM9:30~PM3:00 예약하기
오시는길
  • 수유본원 4호선 수유역 4번 출구
    스카이캐슬 2층 자세히보기
  • 수원점 분당선 영통역 1번 출구
    보보스프라자 2층 자세히보기
움 칼럼
산후 골반통, 아로마궁테라피로 더 빠른 회복을
  • 관리자 /
  • 2017.02.25
산후 골반통, 아로마궁테라피로 더 빠른 회복을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임신 중부터 출산을 대비하기 위해 릴렉신이라는 난소의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 호르몬에 의해 인대가 이완되고 관절이 벌어지게 됩니다. 분만 시 관절의 이완은 골반 뿐만 아니라 전신적으로 다 일어나고, 출산 후 원상복귀에는 약 6개월의 시간이 걸립니다.

분만 시 평균 10cm인 아기의 머리가 빠져나오기 위해서 골반구조물에 가해지는 압력과 변형은 상상 이상입니다. 산후에는 이러한 과정으로 생긴 근건의 이완과 비정상적 수축이 생기기 쉽고, 허약으로 인한 더딘 회복이나 잘못된 자세로 인한 불균형의 유발은 산후 만성 통증으로 이어집니다.

산후풍 증상을 치료함에 있어서, 어혈을 잘 제거해주고, 손상된 기혈을 보강하여서 내부적 문제를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만, 한편으로는 골반, 척추와 근육 인대 등 구조적 문제의 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치료가 꼭 필요한 경우도 많습니다.


이때 침구치료와 함께 아로마궁테라피를 함께 받으면 효과가 빠르고 좋습니다.
아로마궁테라피는 부드러운 온열자극으로 근육과 인대를 자극하여 풀어주며, 림프순환을 돕고, 심신의 안정을 도와 치료 효과를 냅니다.


CASE1.

출산 후 약 13개월 차에 내원한 이 여성은 머리부터 발끝까지 증상이 없는 곳을 찾는 게 더 빠를 정도로 증상이 많았습니다. 내과 이비인후과 산부인과 등등 각과 병원을 다니느라 정신이 없었습니다. 육아를 혼자 담당해야 하는 입장이어서, 아프지만, 매일 육아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는 없었습니다.
극심한 생리통, 배란통이 있고, 평소 항상 골반통, 요통이 있었고, 만성비염, 만성설사, 어지러움, 울렁거림, 두통, 목통증, 어깨 통증, 무기력증, 빈뇨, 요실금이 있었습니다.

복진과 골반테스트를 하는데, 그때마다 통증이 심해 계속 비명이 나옵니다. 고관절 외전 제한도 있고, 장요근, 내전근, 대퇴근막장근, 이상근 등등 골반주위 근육이 멀쩡한 게 하나도 없었습니다. 면역 저하도 심하니, 각종 염증이 잘 생기고, 내과적 질환도 이어집니다.


주 2-3회 정도 침구치료, 약침 치료를 시작했습니다.
골반주위 근육의 불균형을 풀어주거나, 어깨와 허리부위의 경혈 자극을 하면서 순환을 도왔습니다.
약 3주간의 치료를 하면서 어깨와 허리 통증은 줄어들고 있었는데, 골반심부의 문제와 소변의 불편감 등과 같은 증상의 개선이 아직 남아 있었습니다.

아기 때문에 장시간 병원에 누워 있기가 어려웠지만,  증상이 심하니 상황이 되는대로 아로마 궁테라피도 함께 받기로 했습니다.
이상근, 폐쇄근과 같은 골반 심부 근육이 안 좋았고, 장요근 약화도 매우 심해서 그 부위 위주의 치료를 했습니다. 치료가 한회 한회 지속될수록 몸이 급격히 좋아졌습니다.

주 2회 정도의 침구치료를 지속하면서 주 1-2회 총 5회 정도의 아로마궁테라피를 받는 동안 증상은 거의 사라졌습니다.

총 2개월간의 치료 후 거짓말처럼 배란통도 없어지고, 생리통도 없어지고, 소변의 문제도 신경 쓰이지 않을 만큼 좋아졌다. 비염, 설사 등의 다른 증상들도 더 이상 병원 약을 먹지 않아도 될 만큼 호전되었다.
아기를 돌보면서 생기는 간헐적 어깨근육 뭉침과 약간의 허리통증을 제외하고는 다른 컨디션은 모두 좋은 상태로 유지되었습니다.

침구치료도 효과가 있지만, 아로마궁테라피를 겸하면서 더욱 빠르고 깔끔한 마무리 치료가 된 케이스였습니다.


CASE 2.

산후 3개월이 지난 시점, 골반통이 심해서 제대로 걷기가 힘들어 어그적 거리는 자세로 내원을 한 여성이 있었습니다.
인터넷쇼핑몰을 운영하는 이 여성은 가택 근무지만 주문받은 물건의 포장과 배송 때문에 계속 움직이고, 팔을 써야 하는 상태였습니다. 사정상 출산 후 한 달도 안 되어서 그 일은 시작되었습니다.

내원해서 보니 골반은 틀어지고, 골반주위 근육은 모두 힘이 약해져 있었다.
근육 테스트를 하는데 모든 골반주위 근육에서 약화반응이 나오니 환자분도 당황해하셨습니다.

천장관절부위 통증도 심해서, 걷는 모양이 눈으로 봐도 자연스럽지 못했습니다.
어깨, 허리, 골반, 무릎의 자각적 통증은 기본. 많이 먹는 것도 아닌데 산후 체중도 빠지지 않았습니다.

본인이 침구 치료만 일단 받아보고자 해서, 부족한 듯했지만 일단 그렇게 하기로 했다. 몇 번의 반복치료를 받으면서 어깨, 허리 통증의 감소는 있었지만, 역시 골반주위의 어긋난 듯한 느낌과 심부의 불편감은 빨리 좋아지지 않았습니다. 한 가지 무기만으로는 역부족이었습니다.

어혈제거를 위한 한약 처방을 꼭 하는 게 좋겠다고 설명드렸고, 아로마궁테라피도 안내를 드렸습니다. 주 1회 골반주위에 아로마궁테라피를 했고, 어혈제거약을 복약하면서 증상은 확 좋아졌습니다.
환자분도 처음에는 비용부담 때문에 망설이셨었지만, 치료를 받으면서 한 달 만에 확 달라지는 몸 상태에 너무 만족해하셨죠.
허리와 골반통이 한결 가벼워졌고,  더 이상 어기적거리며 걷지 않게 되었고, 2개월간의 치료 후 훨씬 가벼워진 몸 상태로 치료를 종료하였습니다.